정보, 일상

티스토리 유입 경로 넓히기(구글서치콘솔)

DESIGN IS PLAY 2021. 1. 5. 16:57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작 한 지 10일이 되었다. 
무뚝뚝하고 메마른 성격탓에 아기자기한 일상보다는 편집디자이너인 직업을 살려 정보 교환성 글을 쓰는 것이 나에게는 더 잘 맞을 것 같았다.


덕분에 일을 하다가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은 스크린숏을 해두거나 모니터 영상 기록을 해놓기도 한다.

모르는것이 생겼을 때남이 하는 블로그를 뒤져보기는 했어도 내가 직접 무얼 해보는 경험은 처음인지라 처음 글을 쓰고 나서는 한두 명 들어오는 것조차 신기했다.


그래도 아무도 들어와 주지 않았다면 금세 의욕이 꺾였을 것이다. ㅠ.ㅠ

지금까지 통계를 보니 10개의 글을 쓰는 동안 61분이나 나의 글을 보고 가셨다.
도움이 되셨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름 뿌듯한 기분에 글을 더 써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올린글

 

그래서 궁금했다. 그 61명의 분들이 어떻게 나의 블로그의 글을 읽고 가시는 건가 말이다.

위 사진처럼 오른쪽 상단에 설정을 클릭한후 왼쪽에 방문 통계를 클릭하면 유입경로 통계를 볼 수 있었다.

글 10개 올린 10일동안의 유입경로


줌 검색 1번이고 대부분 다음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었다.
다음 검색? 내가 다음 검색을 사용한 적이 있던가? 


첫 번째로 하는 검색이 구글이고, 그다음이 네이버였다.
아.. 나의 블로그가 구글 유입량이 하나도 없구나.. 방문자 수가 아예 없으면 내 글의 관심도가 아예 없다고 생각할 텐데 하루에 3-4명의 방문자가 다음을 이용한 검색이면 구글을 이용한 검색자는 왠지 더 많을 것 같았다. 

 

그래서 '구글 검색 최적화'라는 것을 나도 해보려고 한다.

 

반응형

준비물 : 나의 블로그 인터넷 창, 구글 서치 콘솔 인터넷 창 = 두 개를 같이 열어 놓고 시작한다.

 

구글 검색 최적화 하기

(1)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여 들어간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구글 서치 콘솔'이 새창으로 연결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

 

(2) 오른쪽의 나의 URL을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나의 블로그 주소창에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면 된다.)

 

(3) 중간 HTML 태그 칸의 끝부분 삼각형을 클릭하면 
(4) HTML태크가 뜨는데 '복사'부분을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자동으로 복사가 된다.

 

(5) ~ (6) 위 구글 서치 콘솔 창을 그대로 둔 채로(마지막에 해야 할 일이 남아 있으므로 창을 닫지 않는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창을 열고 '블로그 관림 홈'으로 들어간다.

 

 

(7) 왼쪽 블로그 관리 홈의 '스킨 편집'을 클릭한다.

 

 

 

 

 

 

 

 

 

 

 

 

 

 

(8) 스킨 편집의 상단 오른쪽에 'html'을 클릭한다.

 

(9)</head>라는 html을 찾아야 하는데, 저 어마 무시한 명령어를 눈 빠지게 쳐다봐도 못 찾을 것 같았다.
      그나마 아는 것 하나가 있는데 단축키 ctrl+F (맥=command + F)를 눌러주면 html을 검색할 수 있는 공간이 보인다.
     /head라고 자판을 친다. 노란색 블록이 생성되면서 </head>를 자동으로 찾아준다.

 

(10) 이 부분이 중요하다. 찾은</head> 위에 공백을 주어 방금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해두었던 html을 붙여 넣기 한다.(ctrl+V)
(11)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적용'을 클릭한다.

 

(12) 다시 '구글 서치 콘솔' 창으로 돌아와서 '확인'을 클릭한다.

 

(13) 알맞게 되었다면 마지막에 이런 내용이 창이 뜬다. 하단의 '완료'를 클릭한다. 

 


이렇게 설정해준 다음 rss를 넣어줘야 한다.

 

(1) 구글서치콘솔 왼쪽 상단 부분의 속성 검색 '삼각형'을 클릭하면

 

(2) 나의 블로그 주소가 나오는데, 그 주소 부분을 클릭한다.

 

(3) 내용이 바뀌면 저런 팝업창이 뜨는데 '시작'을 클릭한다.

 

(4) 왼쪽에 sitemaps를 클릭한다.
(5) 새 사이트맵 추가 아래 rss를 넣는다.
(6) '제출'을 클릭한다

 

이제 글을 매일 쓰면서 구글에서의 검색 유입이 있는지 체크해보아야 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