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인디자인

인디자인 색상 견본이 CMYK로 바뀌지 않을때(링크된 일러스트 관련)

DESIGN IS PLAY 2021. 1. 1. 11:36
728x90
반응형
반응형

작업을 마무리하고, 인쇄를 넣기 전에 준비사항은 무엇일까?

우선 링크된 파일이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일 것이다. 

 

누락된 것이 없는지, CMYK와 해상도가 300 dpi 수준에 맞춰져 있는지 저작권에 문제없는 서체를 잘 사용했는지 등의 여부 등을 체크할 것이다.

 

서너 컷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확인 절차가 그리 복잡하지 않지만 페이 지물을 작업하고 상용 이미지 위주의 일러스트 파일이 링크된 경우라면 내가 설정하지 않은 무언가가 딸려 들어올 수도 있다.

 

몇 달 전에 겪었던 일인데, 어린이 코딩 워크북을 작업하다가 아이클릭 아이트의 상용 일러스트들을 다운로드하여 이리저리 많이도 넣었는데(아이들 관련 작업물은 컬러풀한 컷들이 많이 들어간다.)

 

작업을 마무리 지으려고 보니 색상 견본에 펜톤 컬러가 들어와 있었다.
내가 작업하지 않은 일러스트들이 링크로 들어가면 일러스트에 썼던 색상들이 색상 견본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는데 마지막에 체크사항이 RGB 등.. CMYK가 아닌 색을 전부 '색상 견본 옵션'에서 한꺼번에 CMYK로 바꿔주는 것이었다.

그날따라 여러 색 상의 별색이 들어와 있었고, 그 별색을 CMYK로 변환하려고 하니 비활성화되어서 별색을 원색으로 바꿔줄 수가 없는 것이다.

색상 견보 옵션의 비활성화

 

링크된 일러스트 파일은 많고 일일이 다 열어봐서 무엇이 문제인지 체크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조금 예민해져 버렸다.

 

정확인 무엇인지 알면 바꾸는 것은 일도 아닐 텐데 그때까지도 왜 그런지 몰라 인디자인만 뒤적거리고 있었고, 검색을 해도 검색 키워드가 제대로 안 맞아서 인지 별다른 성과를 얻을 수 없었다.

 

그리고 인디자인 -> 파일 -> '패키지'에서 확인하면 일러스트 링크는 아래와 같이 색상 정보를 표시하지 않는다.

결국 링크된 일러스트를 하나하나 열어 체크하는 수밖에 없었는데, 들어온 펜톤 컬러는 몇 개 되지 않았으므로 그 많은 일러스트 중에서 어느 파일이 문제인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일러스트 파일을 열어 색상 견본을 확인하면

 

위 사진처럼 일러스트에 별색이 들어가 있다. 다른 색상 견본과 다르게 하얀 삼각형이 아래 나타난다.

일러스트의 색상 견본 패널에서 오른쪽 옵션(삼선 부분)의 견본 옵션을 클릭해서

일러스트의 별색을 CMYK로 바꿔주면 인디자인에 CMYK색상으로 색상 견본이 들어온다.
(인디자인 색상견본 단축키 command + F10)

 

참고로 처음부터 일러스트 파일을 CMYK로 잡는 것은 기본이다. 이것과는 무관하므로 일러스트에서 펜톤과 같은 별색을 사용하였다면 일러스트에서 먼저 CMYK로 바꿔주어야 한다.
그래야 인디자인에서 색상 견본 패널의 색상 견본 옵션 부분이 활성화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