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공부

다트에서 주식 회사이름, 대표자 이름 변경 내역 쉽게 확인하는 방법

DESIGN IS PLAY 2024. 1. 14. 13:56
728x90
반응형

 

오전 스켈핑, 급등 후 나오는 스윙 정도의 주식 독학을 하는 나는, 내가 궁금해하는 것들이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과연 도움이 많이 될까 싶다가도 궁금한걸 못 참고 연결고리를 파헤치는 성격 탓에 느리더라도 이해하고 가자 싶었다.

 

누가 보면 말도 안될 정도로 적은 금액을 하고 있는 연습에 조금씩 금액을 늘려나가야 하는 조급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내 그릇이 이 정도 인걸 내가 어쩔 도리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하나의 벽을 허물때마다 저절로 나도 모르게 실력이 늘겠지 싶다가도 현재의 차트, 뉴스보다 지난 이슈들을 들춰보고 있자니 조금 답답한 마음이 드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자연스러운 걸 좋아하는 나에게 부담을 주지 말자며 혼자 위로해 보려 한다.

 

전환사채, 교환사채 이런 것들을 유튜브로 찾아보다가 무자본 M&A로 연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 무자본 M&A가 기업 상장폐지로도 갈 수 있어서 생각해 보니 미리 조짐을 알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기업이 발행하는 공시를 어느 정도는 읽을 줄 알아야 하는데, 알 수 없는 암호 같은 단어들의 나열에 사실 장중 울리는 공시 알림에 열어보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다.

 

그래도 어설프게 들었던 기초적인 것들을 짜 맞추고 찾아가다 보면 내가 궁금해하는 것들도 풀리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해보게 된다.

 

그중 떠오른 게 회사이름과 대표명이 얼마나 자주 바뀌었는지 참고해야 한다는 영상에 나는 일일이 공시 제목을 다 살펴봐야 하는 줄 알았는데 너무 쉽게 볼 수 있었다.

 

기업에 대해 공부를 한 것은 아니어서 기업명이 좀 많이 바뀐 회사를 예시로 골라봤다.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

 

사실 이런 소소함 말고 내가 알고자 하는 것들과 연결 지어 설명하고 싶지만 그저 머릿속이 복잡할 뿐이다.

명확하지 않은 것을 글로 옮기는 것은 아직 너무 부족하다.

 

 


 

(1) 다트에 들어가자

 

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2) 원하는 기업을 골라 회사 이름을 클릭하자.

다트 기업명 클릭

 

 

 

(3) 회사 이름 옆에 보면 점 세 개의 아이콘이 보인다.

클릭하면 이전 회사명을 확인할 수 있다.

 

(4) 대표자명 옆에 점 세 개의 아이콘이 보인다.

클릭하면 이전 대표자들의 이름을 알 수 있다.

다트 회사이름, 대표자명 옆 아이콘 클릭

 

 

 

아래와 같이 회사이름 변경내역과 대표자명 변경내역들을 알 수 있다.

회사이름 변경 내역
대표자이름 변경 내역

 

소소하지만 이런 내역을 열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너무 큰 것부터 하려 하면 막막해지기 마련이니까.

 

이렇게 보니 왜 대표자명이 바뀌고, 회사이름이 바뀌었는지 궁금해지고 현재 내가 알고자 하는 것과 연결 지어 생각해보고 싶어 진다.

 

728x90
반응형